산행기/부산근교

삼각산과 대운산 산행기

기틀 2022. 10. 2. 14:52

2009.9.7.

위치 경남 기장군 장안읍, 울주군 온양읍, 양산시 웅상읍

깃털단독

코스 장안사-삼각산(469m)-시명산(675m)-불광산(660m)-대운산(742m)-대추남만디(634m)-대동아파트-버스정류소

거리및소요시간 7시간 약18km

 

□ 산행기

몇 년 전 겨울 늦잠을 자고 일어나 점심을 먹고 오후 1시경 대운산을 다녀오기로 마음먹고 배냥도 없이 작업복 차림으로 집을 나서 대중교통으로 온양으로 가서 대운산 정상에 올라서니 오후 5시 일몰이 시작되어 어둠이 깔리는 능선에서 명곡저수지 물결이 눈에 들어와 그곳으로 내러 계곡에 이르니 어두워 초행길 조심스럽게 등로를 이어가는데 어디가 어디인지 분간을 할 수 없고 묘지를 넘어 추위를 느껴 나뭇잎을 모아 좀 쉬고 가려고 머뭇거리다가 멀리 불빛이 희미하게 보여 불빛만 보고 가니 청룡사였다.

 

반가운 마음에 절 입구에서 삼배를 올리고 임도를 따라 내러서니 저수지를 돌아간다. 인가에 내러 구멍가게에 들어가 빵가 우유로 허기를 때우고 명곡버스정류소에서 부산행버스를 이용 늦게 귀가한 추억이 아련히 떠올라 대운산을 답사하기로 하고 오전 9시 집을 나선다.

 

집 근처 63번 시내버스 이용해서 해운대 스폰지앞에서 181번 시내버스를 환승해서 기장시장에 하차하여 기장중학교 앞에서 40분을 기다려 10시10분 발 차를 놓치고 11시발 9번 마을버스(약50분 간격 운행)로 환승하여 장안사 상장안마을 종점에 하차한다.(11:30)

 

삼각산 골프장 건립반대 현수막과 계곡에 무당이 굿을 하는 것을 보면서 장안사까지 포장길을 20여분 걸어 장안사 경내를 돌아보고 주차장 등산 안내도를 읽어보고 되돌아 나와 12시 장안사 매점 앞 장안1교 건너 화장실 우측으로 오른다. 가파른 길을 올라 전망대에서 장안사를 내러다보니 한눈에 들어오고 그 뒤로 불광산과 대운산이 솟아 있다. 324봉을 우회하여 311봉과 삼거리에서 좌측으로 가서 헬기장을 지난다. 큰 소나무를 지나니 가을 햇쌀이 잘 드는 곳 나뭇잎이 단풍 옷으로 갈아 입을 채비를 하고 있다.

 

359봉을 지나 무덤이 있는 전망대 아래 삼각산 정상석에서 좌천 월내 고리원전 뱡향을 바라보며 동해바다에 시선을 머물다 삼각산으로 향한다. 삼각산 정상석을 어루만져보고 갈림길을 지나 안부사거리에서 골짜기에서 불어오는 시원한 바람을 맞으며 쉬었다가 석은덤과 시명산 갈림 삼거리에 올라선다.

 

석은덤 방향은 일광영농조합법인 개인소유로 등산로를 폐쇄하여 철조망으로 막아 놓았다. 시명산 방향으로 내러 상어령 안부에서 410봉을 우회하여 임도를 올라 무명봉 전망대에 올라서니 좌측으로 아래 해운대컨트리클럽 골프장이 넓게 펼쳐진다.

 

557봉을 내러서니 골프장 측에서 등산로 변경 표지주를 세워놓고 우회하여 가도록 만든 등산로를 지나 전망바위에서 “산은 침묵으로 가르친다.”가 새겨진 산신제단에서 골프장을 내러다 보고 좌측 매곡리와 우측 장안사를 내러가는 안부사거리에 내러선다. 631봉 된비알 올라 우측 등로를 따라 시명산에 올라선다.

 

시명산 정상석과 삼각점을 배경으로 기념촬영을 하고 나니 전화벨이 울린다. 전화를 받으니 반가운 목소리 황사장이었다. 10.25 일신회 지리산 등산 계획 차량수급에 대하여 대화를 나누고 불광산으로 향한다. 불광산 정상에서 장안사까지 5.1km이정표와 등산안내판이 있다.

 

장안사에서 올라왔다는 산님 2명과 인사를 나누고 불광산 정상석에서 장안사를 조망하고 되돌아 나와 대운산 정상 1.9km 이정표 방향으로 내러선다. 무명봉에 이르니 염소두마리가 먹이에 몰입하여 길을 가로막아 비켜줄 생각을 하지 않는다. 염소를 디카에 담고는 전망바위에 서서 대운산을 바라보니 운무가 휘감아 넘실거린다.

 

돌탑봉을 올라 우측 능선을 따라 오르내러 된비알 대운산 정상에 올라서니 나무계단과 쉼터 정상석 주변 전체에 나무를 깔아 놓았다. 이정표에 제2봉 1.8km, 장안사 5.4km 표기되어 있다. 정상석에 산날파리 벌래가 많이 붙어 있다. 야생고양이가 쏜쌀 같이 지나간다. 잠시 후 산님 한분이 헐래벌떡 올라와 과일이라도 있으면 좀 달라고 한다.

 

제2봉 방향 계단을 내러서니 널따란 헬기장이다. 헬기장에서 대운산휴양림(2.2km) 방향으로 직진하여 대운산 200m, 삼호동(3.7km), 용당동(3.8km) 이정표 갈림길에서 좌측 삼호동 방향으로 730봉을 우회하여 내러서 610봉에서 운무가 휘감는 대운산 정상부를 보니 신비스러워 잠시 감상한다.

 

멋진 소나무 몇 그루가 있는 곳에서 아름다운 잣태를 느끼고 시명사 1.5km 이정표를 지나 대추남만디에 올라서니 웅상읍이 한눈에 들어오고 전망은 좋은데 산날파리가 극성을 보이고 있어 서창 대동아파트 방향으로 바로 내러선다.

 

급경사를 내러 전망대에서 잠시 조망을 즐기고 다시 급경사를 내러 대동아파트와 북부마을회관(1.7km) 갈림길 이정표가 있는 안부와 철탑을 지나 대동아파트 옆 등산안내도가 있는 곳에 내러 사거리 횡단보도를 건너 패밀리마트 옆 북부마을 버스정류소에서 부산행 1127번 버스에 오른다.(19:10)

 

대중교통

동래전화국앞에서 247번 시내버스와 부산 남포동에서 1003번, 부전시장에서 1005번 기장행 급행버스를 이용하여 기장시장 옆 기장중학교 앞에서 약50분 간격으로 있는 9번 마을버스를 이용하는 것이 편리하다.

 

장안사 계곡을 즐기기 위해서는 노포동지하철역 시내버스 저류장에서 1127번 등을 이용 명곡이나 북부마을 방향 등을 들머리로 하여 장안사를 날머리로 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장안사에서 기장행 마을버스는 오후6시 7시등 9시까지 매시간 있는 편이다. 

 

          ◎산행이미지

                삼각산을 오르면서 전망대에서 당겨본 장안사 

                   장안사 뒷산 너머로 대운산이 우뚝 솟아있다.

 

                동해바다

                  삼각산에서 본 동해바다와 장안사계곡

 

                골프장 모습

                 삼각산에서 석은덤 시명산 갈림길 석은덤 방향 등산로 폐쇄지점

                    골프장 주차장

                  시명산을 오르면서 본 월내 좌천 뱡향 동해바다

 

 

 

 

                골프장 위로 가을빛이 역역하다.

                 방목 염소

 

 

                    불광산 계곡

                  조망 바위

                      대운산 정상에서 본 동해바다

                  바위 전망대

                 돌탑봉

 

                      갑자기 찾아온 운무가 휘감고 있는 대운산

 

 

 

 

                 대추남만디에서 본 웅상 전경  상.

                 산행개념 지도

 

                  여기까지입니다. 여러분 즐겁고 건강한 산행 이어가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깃털

'산행기 > 부산근교'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백양산 가을 산행기  (1) 2022.10.13
금정산 장군봉 능선 산행  (0) 2022.10.06
장유 굴암산 산행기  (0) 2022.10.02
회동수원지 아홉산 트레킹  (0) 2022.09.18
망월산에서 마안산 탐방  (0) 2022.09.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