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미산과 두송반도 답사
다대포 두송반도 답사
헬기장에서 본 두송반도 끝자락
2011.5.3.
부산 사하구 장림동
코스 장림시장-안부-106봉-체육공원-아미산 봉수대(234m)-아미산(176m)-서림사-신다대아파트밑육교-삼환아파트2차-장림가구공장단지-무명봉-안부-무선철탑-헬기장-두송대선터널위-삼거리광장좌측임도-삼거리광장체육공원-묘지-해안초소-능선삼각점(97m)-두송대선터널위-대선조선초소-터널-감천항공장길-편의점-마을버스정류장
거리및소요시간 약8km 3시간
우리나라는 한반도라고 하지만, 부산에는 아름다운 두송반도가 있다. 지금까지 잘 알려져 있지 않았지만 자연생태계는 비교적 잘 보존되었지만 산책로와 임도, 쉼터 등 정비가 미흡하여 아쉬운 면이 있다. 전국에 황사주의보가 내려 있지만 엇그제에 비하면 다소 적은 편이라 지난번 부산 해안선 산 찾아 걷기 암남공원 산 줄기에 이어 두송반도 산즐기를 찾은 것이다.
신평역 4번출구 마을버스정류장에서 6번을 타고 장림시장에 하차하여 시장골목을 따라 올라 삼성유치원을 지나 용수암 옆 들머리에 들어선다. 산불감시초소와 돌탑을 지나 녹음이 우거지기 시작한 숲속을 올라간다.
엷은 황사로 가시거리가 짧고 목이 칼칼한 느낌이 들고, 디카 화면과 렌즈에 먼지가 앉아 자주 닦아내지만 사진이 잘 나오지 않는다. 등산로에 한 줄기 바람에 소나무 꽃가루가 흩날린다. 송전탑 제거 잔해가 있는 안부를 지나 계단을 올라 무명봉을 넘는다. 젊은 산님과 한무리의 등산팀에게 인사를 나누며 평탄한 능선을 이어 효림초교 갈림길을 지나 체육공원에 이른다.
몇 사람이 운동을 하고 있는 곳에서 역기와 철봉 등 기구운동을 하고 능선 등산로를 따라 가니 봉수대가 보인다. 삼각점이 있는 아미산 정상 넓은 봉수대에서 낙동정맥 '아미산'이란 작은 패말이 걸려 있고 봉수대 안내문이 세워져 있다.
낙동강 하류 다대포만이 넓게 펼쳐지고 몰운대, 뒤섬, 모자섬 등이 바다를 수 놓고 가야할 두송반도가 바다로 들어가는 조망이 아름답다. 조금 되돌아 나와 낙동정맥길을 내러 서림사 앞을 지나 다대고개 신다대아파트 옆 육교를 건너 2차선 도로를 따라 삼환아파트2차 옆 계단을 올라가니 준.희님의 낙동정맥 패말이 눈에 띈다.
세면트 도로 따라 오르니 구평가구단지가 나온다. 낙동정맥과 두송반도가 갈라지는 삼거리 식당 앞에서 우측 골목길을 따라 가다 산으로 올라서니 좌측으로 지나온 아미산 능선과 우측 낙동정맥 능선이 마루금을 그린다. 희미한 등산로를 따라 가다 안부 갈림길에서 다시 희미한 등로를 올라 철탑을 지나 헬기장에 선다.
등산객 한 분에게 기념사진을 부탁하고 조망을 돌아 본다. 두송반도를 기준으로 우측 다대항 좌측 감천항이 나누어지고 바다에는 몰운대,모자섬과 쥐섬, 망사섬과거북섬 등 한 폭의 그림으로 다가온다. 그리고 지난번 탐방한 천마산에서 암남공원을 거쳐 두도까지 능선이 정겹게 다가온다.
두송반도 동편으로 동,서 방파제에 낚시꾼들이 개미처럼 다가온다. 동방파제는 고등어 낚시가 잘 되고, 서방파제(구평방파제)는 수심이 약30미터 정도고 바닥이 뻘층으로 되어 있어 학꽁치가 많다고 한다. 산불감시초소를 지나 차량이 다니는 임도와 등산로를 번갈아 내러가면서 벗꽃단지를 지나 각종 선박공장과 냉동공장 등 많은 산업현장을 보면서 두송대선터널 위 안부에 이른다.
동백꽃 군락지 임도 길을 지나 삼거리 광장에서 좌측 임도를 따라 삼거리 광장 체육공원에 이른다. 군인3명이 무장을 하고 보초를 서고 있어 두송반도 끝까지 갈 수 있느냐고 여쭈었더니 가도 되지만 우측 군인초소로는 못간다고 한다. 묘지를 지나 해안초소에 서니 조망이 확 트이고 시원한 바다 바람이 반도의 끝을 실감한다.
해안 절경에 부딪혀 부서지는 파도의 흰 물보라와 갈매기 그리고 아름답운 섬 사이로 비치는 석양이 아름답다. 절벽 아래 강태공들은 낚시에 파도소리도 아랑곳 하지 않고 열중하는 모습이다. 강태공들과 함께 되돌아 나와 삼거리에서 강태공들은 차로 이동하고 필자는 능선 희미한 등산로를 따라 삼각점(해발97m)을 지나 사거리광장에 내러 두송대선터널 안부에서 대선조선공장초소로 내러선다.
산행을 접고 두송대선터널을 통과하여 구평방향으로 걸어가니 외국인 근로자들이 많이 보인다. 특히 러시아인이 많은데 편의점에도 러시아인 3명이 이용을 하고 있다. 시원한 생탁으로 간단하게 목을 축이고 마을버스정류장에 이르니 빈택시가 들어온다.
▷구평방파제 찾아가는길: 지하철1호선 괴정역,대티역에서 사하 마을버스(14번) 환승 (배차간격 사하구청 문의)
▷이미지
들머리 장림시장 위 용수암
산행개념도
감사합니다. 깃털